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성장NEWS

성장NEWS

 

[언론보도자료] 내 키의 32%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 영향
제목 [언론보도자료] 내 키의 32%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 영향
작성자 월드라키즈 (ip:)
  • 작성일 2013-03-21 16:44:10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306
  • 평점 0점

김희발 서울대 교수팀, 복합형질 통계분석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김경윤 기자 = 한국인의 키·혈압·비만 등 각 형질에 유전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국내 연구진이 통계 기법을 통해 계산해냈다.

서울대학교는 19일 김희발 농생명공학부 교수팀이 경기도 안산·안성 지역 8천842명의 유전 및 형질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동물 육종학 통계 모델에 적용, 49가지 형질별 유전 영향도를 분석·추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 키의 약 32%, 수축기 혈압의 약 25%는 유전의 영향, 즉 유전인자로 설명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또 몸무게의 16%, 엉덩이 둘레의 13%, 허리 둘레의 11%, 폐활량의 23%, 총 콜레스테롤의 16%, 혈장인슐린(식후 2시간)의 14% 등이 유전의 영향에 따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연구진은 인간의 형질이 소수의 유전자가 아니라 유전체 전체에 퍼진 수 많은 유전자로부터 복합 영향을 받는다는 '다인자성'을 입증했고, 평균적으로 염색체 길이가 길수록 형질이 유전에 영향을 받는 정도, 이른바 '유전력'이 커진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김희발 교수는 "다양한 복합 형질의 유전력 지도가 한국인의 맞춤 질병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팀 뿐 아니라 국립보건연구원, 조앤김 지노믹스(서울대 지주사 자회사), 양지안 오스트레일리아 퀀즈랜드대 박사 등이 참여한 이번 연구의 결과는 유전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프로스 제네틱스(PLoS Genetics)' 온라인판에 최근 실렸다.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6154906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